시간 제한 | 메모리 제한 | 제출 | 정답 | 맞은 사람 | 정답 비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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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 | 256 MB | 13215 | 4967 | 3511 | 35.863% |
문제
뿌요뿌요의 룰은 다음과 같다.
필드에 여러 가지 색깔의 뿌요를 놓는다. 뿌요는 중력의 영향을 받아 아래에 바닥이나 다른 뿌요가 나올 때까지 아래로 떨어진다.
뿌요를 놓고 난 후, 같은 색 뿌요가 4개 이상 상하좌우로 연결되어 있으면 연결된 같은 색 뿌요들이 한꺼번에 없어진다. 이때 1연쇄가 시작된다.
뿌요들이 없어지고 나서 위에 다른 뿌요들이 있다면, 역시 중력의 영향을 받아 차례대로 아래로 떨어지게 된다.
아래로 떨어지고 나서 다시 같은 색의 뿌요들이 4개 이상 모이게 되면 또 터지게 되는데, 터진 후 뿌요들이 내려오고 다시 터짐을 반복할 때마다 1연쇄씩 늘어난다.
터질 수 있는 뿌요가 여러 그룹이 있다면 동시에 터져야 하고 여러 그룹이 터지더라도 한번의 연쇄가 추가된다.
남규는 최근 뿌요뿌요 게임에 푹 빠졌다. 이 게임은 1:1로 붙는 대전게임이라 잘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방이 터뜨린다면 연쇄가 몇 번이 될지 바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하지만 아직 실력이 부족하여 남규는 자기 필드에만 신경 쓰기 바쁘다. 상대방의 필드가 주어졌을 때, 연쇄가 몇 번 연속으로 일어날지 계산하여 남규를 도와주자!
입력
총 12개의 줄에 필드의 정보가 주어지며, 각 줄에는 6개의 문자가 있다.
이때 .
은 빈공간이고 .
이 아닌것은 각각의 색깔의 뿌요를 나타낸다.
R
은 빨강, G
는 초록, B
는 파랑, P
는 보라, Y
는 노랑이다.
입력으로 주어지는 필드는 뿌요들이 전부 아래로 떨어진 뒤의 상태이다. 즉, 뿌요 아래에 빈 칸이 있는 경우는 없e다.
출력
현재 주어진 상황에서 몇연쇄가 되는지 출력한다. 하나도 터지지 않는다면 0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
......
......
......
......
......
......
......
.Y....
.YG...
RRYG..
RRYGG.
예제 출력 1
3
코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dx = {0,0,-1,1};
static int[] dy = {1,-1,0,0};
static int n = 12, m = 6;
static char[][] map;
static boolean[][] visited;
static int crush_count = 0;
static int total = 0;
static ArrayList<Integer> result = new ArrayList<Integer>();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map = new char[n][m];
for(int i=0; i<n; i++) {
char[] str = br.readLine().toCharArray();
for(int j=0; j<m; j++) {
map[i][j] = str[j];
}
}
while(true) {
//매번 마다 새롭게 visited를 초기화 해줘야 한다.
visited = new boolean[n][m];
crush_count = 0;
for(int i=n-1; i>=0; i--) {
for(int j=m-1; j>=0; j--) {
if(map[i][j] != '.' && !visited[i][j]) {
bfs(new dot(i,j));
}
}
}
//더 이상 터질 것이 없으면 break 한다.
if(crush_count == 0) {
break;
} else {
total++;
}
//남은 뿌요들을 아래로 내리기
down();
}
System.out.println(total);
}
public static void bfs(dot d) {
char check = map[d.x][d.y];
int count = 0;
Queue<dot> q = new LinkedList<dot>();
ArrayList<dot> save = new ArrayList<dot>();
visited[d.x][d.y] = true;
q.add(d);
while(!q.isEmpty()) {
dot t = q.poll();
save.add(t);
count++;
for(int i=0; i<4; i++) {
int x1 = t.x + dx[i];
int y1 = t.y + dy[i];
if(x1>=0 && x1<n && y1>=0 && y1<m && map[x1][y1] == check && !visited[x1][y1]) {
visited[x1][y1] = true;
q.add(new dot(x1,y1));
}
}
}
//연결된 것이 4개가 넘으면 save의 뿌요들을 .으로 바꾸고 crush_count를 증가시킨다.
if(count >= 4) {
crush_count++;
for(int i=0; i<save.size(); i++) {
dot tmp = save.get(i);
map[tmp.x][tmp.y] = '.';
}
}
}
//.이 아니라면 goGround함수 실행
public static void down() {
for(int i=n-1; i>=0; i--) {
for(int j=m-1; j>=0; j--) {
if(map[i][j] != '.') {
goGround(i,j);
}
}
}
}
//한 열에서 가장 밑에 .이 나오는 인덱스 t를 찾고 원래의 dot(a,b) 와 교환해준다.
public static void goGround(int a, int b) {
int t = -1;
for(int i=n-1; i>a; i--) {
if(map[i][b] == '.') {
t = i;
break;
}
}
if(t != -1) {
char tmp = map[a][b];
map[a][b] = map[t][b];
map[t][b] = tmp;
}
}
}
class dot {
int x;
int y;
public do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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