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Science/[ 운영체제 공룡책 퀴즈 모음 ]

[ OS_quiz ] Chapter 3. Proccess (2)

kim.svadoz 2021. 6. 8. 17:06
반응형

Quiz

  1. Two fundamental models of inter-process communication are:
    1. shared-memory and message-passing
    2. pipes and sockets
    3. sockets and remote procedure call
    4. ordinary pipes and named pipes
  2. 생산자-소비자 문제를 shared memory로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운영체제가 알아서 shared memory의 생성과 소멸을 처리해 주므로, 구현하기가 편하다.
    2. POSIX 표준에서는 shared memory를 지원하지 않는다.
    3. shared memory는 memory-mapped file로만 만들 수 있다.
    4. 생산자는 공유 버퍼에 메시지를 write()하고, 소비자는 공유 버퍼로부터 read()한다.
  3. Message-Passing 방식의 IPC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message-passing 방식은 두 개의 프로세스간 통신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2. message를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하는 direct 통신 방식이다.
    3. 메시지의 전송이 완료될 때까지 block되는 send를 사용하면 asynchronous 통신을 할 수 있다.
    4. mailbox(또는 port)를 사용한 message-passing은 indirect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4. UNIX의 pip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틀린 것은?
    1. ordinary pipe는 생산자-소비자 방식으로 두 개의 프로세스가 서로 통신하는 메커니즘이다.
    2. ordinary pipe는 한쪽 끝단에서 write를 하고, 다른쪽 끝단에서 read를 하므로 단방향 통신만 할 수 있다.
    3. ordinary pipe로 양방향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두 개의 파이프를 사용하면 된다.
    4. ordinary pipe를 사용하는 두 개의 프로세스가 반드시 부모-자식 관계일 필요는 없다.
  5. 소켓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원격에 있는 프로시저를 호출하기 위한 용도로 활용된다.
    2. 클라이언트 영역의 stub과 서버 영역의 skeleton으로 구현이 나뉘어 진다.
    3. IP 주소와 port 번호를 결합하여 하나의 소켓을 특정(identify)할 수 있다.
    4. 일반적으로 소켓은 connection-oriented (TCP) 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