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트마스킹
bitmask
: 정수의 이진수 표현을 자료구조로 쓰는 기법
데이터들은 0과 1의 집합이라고 합니다. 비트는 네트워크 외에도 운영체제 등에서도 자주 접할 수 있는데요
때문에 최적의 성능을 위해 여러 곳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이진 숫자로 0
, 1
값을 가질 수 있고 이에 따라 true/false
, on/off
와 같은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비트마스크 장점
먼저 비트마스킹의 장점을 알아 보겠습니다.
빠른 수행시간
시간복잡도 O(1)에 구현되는 것이 많습니다. 비트마스크를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은 원소의 수가 많지 않다는 뜻이기 때문에, 큰 속도 향상을 기대할 수는 없지만 여러번 수행해야 하는 경우에는 작은 최적화도 큰 속도 향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간결한 코드
양한 집합 연사자들을 반복문 없이 한 줄에 쓸 수 있습니다.
작은 메모리 사용량
적은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은 데이터를 미리 계산하여 저장해 둘 수 있으므로 캐시 효율이 좋다는 말입니다.
// Array 사용 시 boolean[] array1 = {1, 0, 0, 0}; boolean[] array2 = {1, 1, 0, 0}; boolean[] array3 = {0, 0, 1, 1}; // 비트마스킹 사용 시 {0} -> 1000 {0, 1} -> 1100 {2, 3} -> 0011
연관 배열을 배열로 대체
예로 연관 배열 객체
Map<Vector, int>
가 있다고 합시다. 이 때 비트마스크를 이용해 정수 변수로 나타내면 단ㄷ순 배열int[]
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용어 정의
비트(bit)
: 0과 1로 나타내는 이진수의 한 자리부호 없는 N비트 값
: 20 ~ 2N-1최하위 비트(LSB)
: 20 에 위치한 비트최사우이 비트(MSB)
: 2N-1 에 위치한 비트비트가 켜져있다
: 1비트가 꺼져있다
: 0
비트 연산자
AND 연산 (&
)
=> 대응하는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 1 반환
OR 연산 (|
)
=> 대응하는 두 비트 중 하나라도 1이라면 1, 아니면 0 반환
XOR 연산 (^
)
=> 대응하는 두 비트가 다르면 1, 같으면 0을 반환
NOT 연산 (~
)
=> 비트의 값을 반전
Shift 연산 (<<
, >>
)
=>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비트를 이동
비트마스킹의 활용
1. 비트를 1로 (원소 추가)
// 1010 부분집합에 2번째 요소를 삽입해 1110으로 만들고 싶어요
// bit = 1010
bit = bit | (1 << 2)
-> 시프트 연산을 통해 2번째 비트만 1로 할당되어 있는 이진수로 만들고, or 연산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게 됩다.
unsigned short usA = 0xa00b;
usA |= (1 << 5) // 5번 비트만 1로 만든다.
0100 0001 // 65
0010 0000 // 32
-------------------
0110 0001 // 97
2. 비트를 0으로 (원소 삭제)
// bit = 1110
bit = bit & ~(1 << 2)
unsigend short usA = 0xa00b;
usA &= ~ (1 << 5) // 5번 비트만 0으로 만든다.
0110 0001 // 97
1101 1111 // 127
-------------------
0100 0001 // 65
3. 비트의 조회
if (bit & (1 << i) != 0) // i 번째 비트는 1
else // i번째 비트는 0
4. 비트의 반전 (토글)
bit = bit ^ (1 << i)
xor
연산을 통해 다른 비트들은 10 = 0, 00 = 0이어서 영향을 받지 않고, 해당 비트는 11 = 1, 01 = 1 이기 때문에 전환할 수 있습니다.
정리
int added = a | b; // a와 b의 합집합
int intersection = a & b; // a와 b의 교집합
int removed = a & ~b; // a에서 b를 뺀 차집합
int toggled = a ^ b; // a와 b 중 하나에만 포함된 원소들의 집합
비트마스크를 이용한 집합의 구현
N비트 정수 변수는 0부터 N-1 까지의 정수 원소를 가질 수 있는 집합이 됩니다.
원소 i는 2i 을 나타냅니다.
ex) {1, 4, 5, 6, 7, 9} = 1011110010(2) = 754
피자집 예제
0부터 19까지 번호를 갖는 20가지의 토핑이 있고, 주문시 토핑을
넣기/넣지 않기
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공집합과 꽉 찬 집합 구하기
토핑을 올리지 않은 피자(공집합) : 상수 0
모든 토핑을 올린 피자(꽉 찬 집합) : 20개의 비트가 모두 켜진 상태
int fullPizza = (1 << 20) - 1; // 1 << 20은 이진수로 1뒤에 20개의 0이 있는 정수 인데, 여기서 1을 빼면 20개의 비트가 모두 켜진수
집합의 크기 구하기
재귀 호출로 각 비트를 순회하면서 켜져 있는 비트의 수를 세는 방법입니다.
int bitCount(int x) { if (x == 0) return 0; return x % 2 + bitCount(x / 2); }
주의할 점
C99에 표준에 따르면 우측 피연산자 값이 음수이거나 좌측 피연산자의 범위보다 큰 경우의 행위는 정의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E1이 양수인 경우에는 E1 << E2 는 E1 을 E2 비트만큼 왼쪽으로 이동, 이것은 E1에 2E2을 곱한 것과 같다. E1이 음수인 경우의 동작은 정의되지 않았다.
E1이 양수인 경우 E1 >> E2 역시 E2 비트만큼 오른쪽으로 이동, 이것은 E2를 2E2을 나눈 것과 같다. 그러나 E1이 음수인 경우, 결과는 구현에 따라 달라진다.
결국 C99 표준에 정의되지 않은 사항은 CPU 명령어 정의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Intel CPU
에서의 동작은 다음과 같습니다.
<<
, >>
의 연산자의 오른쪽 피연산자는 short
일때 4자리 (0 ~ 15), int
일때 5자리(0 ~ 31), 64 비트형인 long long
일때 6자리(0 ~ 63)의 범위에 대해서만 유효하다.
다시 말하면 오른쪽 피연산자는 short
일 때 하위 4비트만 사용하며 int
일때는 하위 5비트, long long
일때는 하위 6비트만 사용합니다.
shift
연산은 왼쪽 피연산자 값의 범위(비트 길이) 내에서만큼만 쉬프트 연산이 이루어집니다. 즉,
int n = 1
, n <<= 32
에서 32는 100000
이 되고, 하위 5비트는 00000
이므로 n <<= 32
는 n <<= 0
과 같습니다.
n <<= 33
은 33이 100001
이며 이중 하위 5비트는 0000
이므로 n <<= 33
은 n <<= 1
과 같아집니다.
n <<= 31
의 경우는 답이 1 * 231이 아닌 -2147483648( -1 * 231)이 됩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int의 경우 최상위 비트가 부호비트가 되어 부호비트가 0에서 1로 바뀌면서 음수값을 취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비트연산은 다양한 최적화 테크닉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지만 계속 봐도봐도 어려우므로 꾸준히 알아갑시다^^!
사용사례
그러면 마지막으로 비트연산을 활용할 수 있는 문제를 몇개 보고 가겠습니다.
- BOJ[1174] : 줄어드는 숫자
https://www.acmicpc.net/problem/1174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p1174 {
static int 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int[] num = {9, 8, 7, 6, 5, 4, 3, 2, 1, 0};
ArrayList<Long> arr = new ArrayList<>();
// 2^10 만큼의 모든 경우의 수를 만든다.
for (int i = 1; i < (1<<10); i++) {
long sum = 0;
// 10 자리 만큼 탐색한다.
for (int j = 0; j < 10; j++) {
// i가 0^2, 1^2, 2^2 .... j^2 승보다 크다면
// -> i에 해당하는 비트가 각각 어느 위치(몇 번째 자리)에 비트를 가지고 있는지 체크
// if문을 만족한다면 해당 자릿수가 존재한다는 것이므로 sum*10 + num[j]를 추가.
if ((i & (1 << j)) > 0) {
sum = sum * 10 + num[j];
}
}
arr.add(sum);
}
Collections.sort(arr);
if (n > arr.size()) {
System.out.println("-1");
return;
}
System.out.println(arr.get(n - 1));
}
}
- BOJ[1062] : 가르침
https://www.acmicpc.net/problem/1062
모든 단어는 "anta"로 시작하고 "tica"로 끝나기 때문에 우선 5개의 알파벳은 고정입니다.
따라서 k가 5보다 작으면 어느 단어도 읽을 수 없고, k가 26이라면 모든 단어를 읽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머지 문자들에 대해서 비트마스킹을 이용한 백트래킹을 구현하면 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주석으로 달아놓겠습니다.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N, K;
static int answer = 0;
static int[] words;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 outline = br.readLine().split(" ");
N = Integer.parseInt(outline[0]);
K = Integer.parseInt(outline[1]);
if (K < 5) {
System.out.println(answer);
return;
} else if (K == 26) {
System.out.println(N);
return;
}
K -=5;
words = new int[N];
for (int i = 0; i < N; i++) {
String line = br.readLine();
for (int j = 0; j <line.length(); j++) {
char values = line.charAt(j);
int index = values - 'a';
words[i] |= 1 << index;
}
}
int standard = 0;
// 'char' - 'a'에 해당하는 비트를 1로 만든다. (TRUE의 개념)
standard |= 1 << ('a' -'a');
standard |= 1 << ('n' -'a');
standard |= 1 << ('t' -'a');
standard |= 1 << ('c' -'a');
standard |= 1 << ('i' -'a');
combination(0, 0,standard);
System.out.println(answer);
}
public static void combination(int index,int start, int flag) {
if(index == K) {
int result = 0;
for(int word : words) {
// flag = 내가 읽을 수 있는 전체 집합 true면 새로운 단어는 없다.
// word와 flag를 합집합했을 때 flag가 나온다면 word는 읽을 수 있는 단어이다.
if( (word | flag) == flag)
result ++;
}
answer = answer >= result ? answer : result;
return;
}
for(int i = start; i < 26; i++) {
// 켜져있는 비트를 제외하고 모든 경우의 수를 담는다.
if((flag & 1 << i) == 0) {
combination(index+1, i+1, flag | 1 << i);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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