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Science/[ Network ]

[ Network ] 01. 안드로이드와 TCP통신을 이용해 채팅서버 구현하기

kim.svadoz 2020. 8. 11. 10:18
728x90
반응형

TCP통신

서버는 서버의 역할을 하기 위해 소켓 객채를 생성한 후 클라이언트로부터 들어오는 데이터를 받기 위해 포트를 열어놓고 대기해야 한다. ( Servet Socket )

클라이언트는 서버의 IP와 포트의 정보를 알아야 한다. ( Socket )

  • 소켓 끼리의 통신하는 것이다 !!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1대1로 채팅을 할 수 있도록 구현하기

  • ConsoleChatServer.java : 서버
  • ConsoleChatClient.java : 클라이언트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input/output을 쓰레드로 구현

  • ClientSenderThread
  • ClientReceiveThread
  • ServerSenderThread
  • ServerReceiveThread
package single.console.chat;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io.PrintWriter;
import java.net.ServerSocket;
import java.net.Socket;
import java.net.UnknownHostException;

class ClientSenderThread extends Thread{
    Socket socket;

    public ClientSenderThread(Socket socket) {
        super();
        this.socket = socket;
    }

    //키보드로 입력한 내용을 서버로 보내는 작업
    public void run() {
        PrintWriter out= null;
        BufferedReader keyin = null;
        try {
            out = new PrintWriter(socket.getOutputStream(), true);
            keyin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 sendMsg ="";//서버로 보낼 메시지
            while(true) {
                sendMsg = keyin.readLine();
                if(sendMsg ==null) break;
                out.println(sendMsg);
            }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서버가 전송하는 데이터를 클라이언트에서 읽는 작업을 수행하는 쓰레드
class ClientReceiveThread extends Thread{
    Socket socket;

    public ClientReceiveThread(Socket socket) {
        super();
        this.socket = socket;
    }

    public void run() {
        BufferedReader in = null;
        try {
            in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ocket.getInputStream()));
            String resMsg = "";
            while(true) {
                resMsg = in.readLine();
                if(resMsg==null) break;
                System.out.println("서버>>"+resMsg);
            }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쓰레드
class ServerSenderThread extends Thread{
    Socket socket;

    public ServerSenderThread(Socket socket) {
        super();
        this.socket = socket;
    }

    //키보드로 입력한 내용을 서버로 보내는 작업
    public void run() {
        PrintWriter out= null;
        BufferedReader keyin = null;
        try {
            out = new PrintWriter(socket.getOutputStream(), true);
            keyin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 sendMsg ="";//클라이언트로 보낼 메시지
            while(true) {
                sendMsg = keyin.readLine();
                if(sendMsg ==null) break;
                out.println(sendMsg);
            }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서버에서 클라이언트가 전송하는 데이터를 읽는 작업을 수행하는 쓰레드
class ServerReceiveThread extends Thread{
    Socket socket;

    public ServerReceiveThread(Socket socket) {
        super();
        this.socket = socket;
    }

    public void run() {
        BufferedReader in = null;
        try {
            in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ocket.getInputStream()));
            String resMsg = "";
            while(true) {
                resMsg = in.readLine();
                if(resMsg==null) break;
                System.out.println("클라이언트>>"+resMsg);
            }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public class ConsoleChatServ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ry {
            ServerSocket server = new ServerSocket(12345);        
            while(true) { // 1:1 통신이므로 While 하나만 있어도 된다.
                Socket socket = server.accept();
                InetAddress clientInfo = socket.getInetAddress();
                System.out.println("접속한 클라이언트:"+clientInfo.getHostAddress());
                ServerSenderThread senderThread = new ServerSenderThread(socket);
                senderThread.start();
                new ServerReceiveThread(socket).start();
            }            
        } catch (UnknownHost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package single.console.chat;

//바이너리데이터를 읽고 쓰지 않는 경우 - 문자열
public class ConsoleChatClien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ry {
            Socket socket = new Socket("70.12.115.65", 12345);
            new ClientReceiveThread(socket).start();
            new ClientSenderThread(socket).start();
        } catch (UnknownHost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 안드로이드에서 별도의 네트워크에 관한 모든 작업은 쓰레드로 처리해야 한다.
  • 확인!! 안드로이드에서 DB를 이용해서 작업하려면 JSON으로 데이터를 받은후 작업해야 한다!!

20-05-07 목

멀티채팅 구현하기

  • 클라이언트가 접속하면, 클라이언트와 통신할 수 있는 실행흐름이 쓰레드로 돌고있음.
  • 각각의 유저들이 자신들의 독립적인 실행 흐름을 구현해야 하기 때문에 User객체를 이용.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