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Science/[ Network ]

[ Network ] 04. 전송계층(Transport Layer)

kim.svadoz 2020. 9. 22. 16:38
728x90
반응형

전송계층(Transport Layer)


먼저 네트워크란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해 전송 매체를 매개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고 인터넷은 전세계 컴퓨터들이 서로 연결되어있는 거대한 네트워크를 뜻한다.

사람간의 대화에서 같은 언어를 이용해 의사소통 하듯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서 일종의 정해진 규약이 있는데 이것을 프로토콜이라고 부른다.

네트워크 상에서 정보를 주고받으려면 어느 경로로 보낼지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를 보낼지 등등 고려해야할 사항이 많다. 만약 하나의 규약을 정해놓았다면 문제가 발생 하였을시 전체를 바꾸어야 하고 또 문제가 발생하기도 쉬울 것이다. 그래서 역할을 나누어 네트워크는 네트워크 계층 구조를 가지게 되었다. 각각의 계층은 모듈단위로 독립적이지만 서로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가진다.

image-20200922154358412

TCP/IP 계층을 보면 크게 4개로 나누어져 있고 각각의 계층마다 하는 역할이 다르고 각각의 여러 프로토콜이 존재한다. 이것을 다 알아보는거는 주제에 벗어나는 것 같으므로 TCP가 속해있는 Transport Layer 즉 전송 계층만 간단히 설명하자면

두 호스트 간에 연결을 맺고 최종적인 통신 목적지까지 데이터를 전달하는 기능을 한다.

728x90
반응형